우분투에서 tftpd-hpa 설정 Windows Only

PXE 를 통한 우분투 리눅스 설치

cdrom 이나 FDD 가 없는 경우가 많은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에, 처음 리눅스를 설치하는 길이 막막할 수가 있는데 이럴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것이 PXE를 통한 리눅스 설치이다.

[+/-]

간단한 개념

네트워크를 통해 부트이미지를 전송해줄 또다른 컴퓨터에 세팅을 2가지 해주고, 노트북 컴퓨터는 바이오스 셋업에 들어가 네트워크 부팅을 Enable로 해두고 둘을 연결해두면, 노트북은 연결된 인터페이스로부터 부트이미지를 읽어들여 부팅을 하고, 여기서부터 리눅스 설치를 시작하면 된다.

[+/-]

부트이미지를 전송해줄 컴퓨터의 설정

두가지 설정을 해준다. tftp 서버와 DHCP 서버를 설치한다.

tftp 서버 설정

부트 이미지를 전송해 줄 컴퓨터가 우분투나 데비안 계열일 때, root@kc:/ #apt-get install tftpd-hpa 를 하여, tftp데몬 패키지를 설치한다.

tftpd을 실행해야 하는데, 독립적으로 단순히 실행하려고 한다면, root@kc:/ #/usr/sbin/in.tftpd -l -s /tftpboot 라고 입력한다.

-l 옵션은 데몬을 독립적으로 띄우겠다는 옵션이고, -s 옵션은 tftp 루트 디렉토리를 지정해주는 옵션이다. 당연히 /tftpboot 디렉토리는 미리 만들어 두어야 한다.

만약 inetd 수퍼 데몬을 통해서 실행하고 싶으면 /etc/inetd.conf 파일을 열어서 다음의 한 줄을 추가해준다 tftp dgram udp wait root /usr/sbin/in.tftpd /usr/sbin/in.tftpd -s /tftpboot

경험한 바로는 우분투 기본 패키지에 inetd 가 들어있지 않은 듯 하여 inetd를 통하려면 inetd를 추가로 설치해야 하고, 그냥 독립적으로 실행하였다.

tftpd 가 제대로 돌아가는 지 확인해보려면,

/tftpboot/asdf 파일을 하나 넣어두고, root@kc:/ #tftp localhost tftp>get asdf tftp>quit

하여 파일이 제대로 받아지는 지 테스트해볼 수 있다.

tftp 서버가 제대로 돌아간다면, /tftpboot 디렉토리에 부트이미지를 넣어보자.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노트북에 새로운 리눅스를 설치하려는 것이므로, 설치를 자동으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한다. 사용자가 우분투의 CD 이미지를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 받아놓았다고 가정하고, iso 이미지를 바로 마운트해준다.

root@kc: / #mkdir /tftpboot/ubuntu root@kc: / #mount -o loop ubuntu-5.04-install-i386.iso /tftpboot/ubuntu

/tftpboot/ubuntu/install/netboot/pxelinux.0 파일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 본격적으로 설치할 때에, 우분투는 설치패키지를 http를 통해 찾으려고 하므로, 아파치를 설치하여 /tftpboot/ubuntu 를 웹페이지로 볼 수 있게 해둬야 한다.

root@kc:/ # apt-get install apache2 root@kc:/ # ln -s /var/www /tftpboot/ubuntu

파이어폭스를 열어 http://localhost를 하여 ubuntu 디렉토리로 들어갈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04
98
411791